몬스터헌터 와일즈 건랜스 분석 입문편

월드에선 한줌단이었던 랜스가 와일즈에선 인기무기?

 

그래서 쓰는 랜스 분석 하나도없음? 시리즈의 입문편이다

 

다른시리즈가 심화과정이면 이건 기초과정, 질의응답이라고 봐야할듯

 

이 시리즈는 랜스의 기술을알려주는거지 몬스터 사냥법을 알려주는게 아님

 

여기서 배운 기술 응용해서 몹잡는건 너희역할이다

 

 

기본기 설명

 

중찌단찌르기 / 상단찌르기

일명 콕콕콕

월드에선 찌르는위치, 12타 데미지말곤 차이가없었다

근데 와일즈에선 차이점이 좀 많이생겼음

 
 

중찌는 집중모드중에 옆으로 이동하면서 콕콕콕이 가능해짐

백스탭콕콕콕은 집중모드 아니어도 가능함

상찌는 중찌에비해서 데미지가 높다

대신 그 외 모든걸 뺏김

사용중 사이드스텝, 백스텝이 안되고 선후딜마저 중찌에비해서 느린편임

 

뛰어들어찌르기

말그대로 뛰어들어서 찌르는기술

 

1콕or뛰들찌 이후에 사용가능한 후려치기

공속느리고 선후딜도 길어서 못써먹을것 같이 보이는 스킬

랜스치고는 범위가 출중해서 소형몹 여러마리잡을땐 쓸만하다

 

3단찌르기 / 모으기카운터

3단찌르기는 말그대로 세번찌르는거

두번째 찌르기 중간에 가드동작이 가능함

 

모으기카운터는 모으는중에는 가드/카운터판정

찌르는순간에 카운터,데미지무효 가드판정이있음

자세한건 다른편 참고

 

가드/파워가드/카운터가드

가드 - 말그대로 가드. 방어성공시 방패치기로 반격함

파워가드 - 이름만들으면 엄청 강해보이는 가드

카운터가드 - 방패로 막고 중찌/상찌로 연계되는기술

 

세부적인 차이점

 

일반가드

- 방패올리고있을때 스태미나 회복/소모 없음

- 피격시 스테미나 소모

- 공격강도에따라 체력소모or체력소모 없음(가드성능에 영향)

- 전방 180도 이상 방어(대충 화면에 들어오는각도다 싶으면 다 막음)

 

파워가드
- 사용중 스테미나 지속소모

- 피격시 스테미나 소모 일시 중단

- 약한공격에도 체력 일부 소모(가드성능에 영향)

- 전방위 방어(전후좌우 어디서 공격이오든 방어 가능)

카운터가드

- 일반 가드와 동일함

- 1,2,3단계 차지가있음

- 사용중 피격당하면 중찌/상찌1로 즉시 연계됨

- 손을 떼고 창을 지르는 순간 피격시 강화된 카운터2연찌르기 발동

 

 

돌진/ 돌진연계

가드를 올린상태에서 공격키 두개를 같이누르면 돌진을시작함

 

일정시간 돌진을 유지하면 차지가 완료되고 데미지들어가는 틱간격이 줄어든다

 

위 움짤과같이 돌진중에도 후속연계기가 있다

 

돌진중 가드 - 설명할필요도없이 돌진중에 멈추고 가드를올림

돌진중 점프찌르기 - 일명 돌점찌

 

돌진중 전진방향키+스페이스+공중에서 공격

 

대형몹한테 적중시 단차치가 쌓이는 랜스의 유일한기술

 

랜스 단차피니쉬가 간지나니깐 한번씩 써주자

 

 

 

피니시 찌르기 / 뒤돌아공격

돌진중 공격 or 돌진중 뒷방향키+공격으로 발동

 

그냥 랜스에 이런기술도있다 정도로만 알아두면되는 그런기술들

 

월드에선 추격용으로 많이쓰였는데 우린 세크레트가있잖아

 

 

여기까지가 랜스 입문편임

 

참고로 랜스는 몬스터랑 WWE를하는무기지 일방적으로 공격하는무기가 절대아님

 

일단 안맞으면 딜이안나오는 변태같은무기기도하고 한방딜보단 지속딜에 특화된무기라고보면됨

 

위에서도 말했지만 이 시리즈는 '이런기술이있다' 정도만 알려주는게 끝이야

 

나머진 니들이 직접 맞고 찌르고하면서 상황판단해서 해야됨

 

입문편은 여기서 마치고 쓸거리가 생기면 3편 작성하도록함

 

 

 

 

아래는 시리즈 글에 달리는 질문들중에 댓글로 답해주기 복잡한 질문 정리

 

한 뉴비가 이런질문을 줬다

 

질문해준 뉴비가 잘쓰고있는게 맞다

 

처음보는몹, 처음보는 기술은 타이밍도 모르고 판정도 모르니깐 일단 파워가드를 갈기고보는게 맞음

 

모르면 파워가드

 

알면 저스트가드

 

나도 처음보는몹 잡을땐 아부나이! 할때마다 일단 파워가드올림

 

일단 시리즈 전통 랜스의장점은 언제든지 거의 즉발로나오는 가드임

 

어떤연계를쓰던 중간에 가드를 섞는게 최고장점이라고봄

 

그리고 그 가드가 다음연계로 이어지는것도 랜스의 장점임

 

다른무기랑 랜스 저스트가드 차이점도 알려줌

 

다른무기 저스트가드 - 말그대로 저스트가드. 가드성능이높고, 데미지를 덜받음

 

랜스 저스트가드 - 다른무기의 저스트가드성능 + 후속 연계기에 추가효과가붇음

 

다른무기가 랜스급으로 방어성능이 좋아졌구나!(X)

 

랜스는 저가쓰면 데미지가 쌔지는구나!(O)

 

다른무기 상쇄 대성공 후속타갈기는느낌으로 랜스 저가 후속타갈기면됨

저스트가드 후속동작

 

파워가드 후속동작

 

파워가드 피격시 후속동작

 

정확하게 같은건 큰되찌뿐임

 

혼되찌
저가에서 강화되도 혼되찌[천]이되지 않음

파워가드시 일반 혼되찌

파워가드 피격시 혼되찌[천]이됨

그래서 혼되찌는 비교하기가 좀 애매함

 

큰되찌 데미지실험결과 1차지보다는 2차지가 맞다고봐야함

 

저가큰되찌 데미지랑 파워가드2차지큰되찌 데미지가 일치함

상쇄 - 몹이 공격하기전에 내가때려서 공격을 취소시킴 (상쇄있는무기 안써봤는데 이거맞냐)

 

카운터 - 공격을 막은다음 내가때림

 

1편에 쓰여있는데 방패에맞고 나가는 찌르기는 중찌/상찌임

 

판정, 슈아, 뎀감 전부 중찌/상찌랑 동일

 

방패로 막는것도 일반가드랑 동일한판정

 

저스트가드가 안될뿐이지 수세주효과도 받음

 

아래는 창으로 흘리는느낌의 카운터2연찌

위짤은 가드강화없이 카운터2연찌가 발동한상황

 

가드판정이어서 수세주가 발동함

가드강화가 없는데 가드불가판정기술에 데미지를 받지않음

 

카운터2연찌 발동시엔 무적시간이 좀더 길다

 

랜스 피격판정중에 제일 독특한새끼임

 

판정은 가드인데 회피처럼동작한다는게 맞는표현같다

 

출처 : https://gall.dcinside.com/m/capcommh/6429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