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파이터 검신공략 무기군 특징 및 차이, 류심 편

검신은 유저수가 많고 고스펙 비율이 높다.

 

그러나 아직까지 직업공략에 검신이 없는게 의아할 따름이다.

 

필자는 처음 검신을 잡은건 안톤 격전지 홀딩부터 시작하였으나, 항상 부캐 수준으로만 해왔고, 

 

이번 중천 시즌에 들어 처음으로 본캐로 하여 육성중 [둔기]를 얻어 플레이 스타일을 조금 변경하여 플레이 중인데

 

검신을 조금 오래한 사람들은 별 무리없이 변경된 스타일에 적응할 수 있으나, 초보 검신들에게는 무기별 고유 플레이 스타일이 생소하고 

 

특히 류심 관련된 콤보에서 많이 허덕이며 류심을 포기해도 되는지 안써도 되는지 까지 종종 보여 안타까운 마음에 작성하게 되었다.

 

무기별 4가지로 공략을 따로 써야 할 것 같아 조금 여러개로 나뉘어 글을 작성할 것 같다. 아주 긴 글이 될 것 같다. 여론이 안좋으면 중도 하차 할수도. 

 

그러나 광검은 따로 작성하지 않으려 한다. 이미 광검의 플레이는 대중적으로 알려져있고, 굳이 알려주지 않아도 있는 그대로 쓰면 되는 것이 광검의 특장점이다.

 

 

 

 

필자 검신

 

 

 

무기별  요약

 

광검 - 기존에도 이미 광검이 다른 무기에 비해 압도적 성능이 보장 되었으며, 안그래도 쿨감이 부족한 중천 시즌에 더욱더 빛을 보게되는 광검 = 신

 

도 - 광검을 제외한 가장 빠른 속도, 자상이라는 특수 기믹을 통한 플레이 스타일, 그러나 오히려 자상이 도검신의 발목을 붙잡는 문제점

 

둔기 - 환검 막타가 무기군 중에서 가장 강함, 양얼둔기 옵션이 다른 무기군에 비해 옵션이 매우 좋아 딜포텐션이 높음

 

대검 - 무식한 앞뎀과 차징 스킬로 화력이 높으나 제일 느린 공속, 제일 느린 쿨. 제가 딱히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소검 - 어중간한 공속 빠르지도 느리지도,, 쿨감에 메리트도 디메리트도 없음, 그래도 차지크래시, 맹룡, 환검검기+검풍 총뎀, 발도의 검기 한정으로 무기군 중에서 가장 높은 계수

 

 

 

 

광검 사용 패시브에 있는 추가 쿨타임감소, 이미 무기군중 가장 빠른 속도 임에도 불구하고 추가 공격 속도까지,

무기군을 선택할 수 없는 이번 시즌 광검을 주운 검신 분들은 축복 받으신 겁니다.

 

 

 

 

류심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엄청 과거에 검신을 잠깐 해보신 분이거나, 류심의 조작감을 싫어하시는 분들은 류심을 포기해도 되냐고 많이들 묻습니다.

 

그러나 류심을 포기하면 안그래도 바칼시즌에 비해 떨어진 딜링 능력이 더욱 떨어지게 되며 류심을 포기하고 찍어야 하는 스킬들의 나사가 전부 빠져있어 

 

차라리 류심을 숙달하는걸 권할 만큼 류심의 비중이 높습니다.

 

 

검신의 계수표입니다.

 

류심은 스킬이 3가지로 나뉘지만 항상 한세트로 묶어 사용함으로 퍼쿨을 보실때 합쳐 보는것이 옳바릅니다.

 

류심의 총 계수는 1,630,288이 되고, 퍼쿨은 226,428입니다. 물론 충을 마스터하지는 않고 쾌와 승만 마스터함으로 실제는 딜링에서는 좀 더 낮습니다.

 

류심을 포기하면 찍게되는 스킬은 

 

차지크래시, 차지버스터, 유성락 중 2개를 선택합니다. 

 

그러나 이것들은 스킬 타점에 이슈가 있습니다. 

 

차지 크래시의 경우 어깨치기 + 올려베기 두가지의 타격이 있는데. 바칼시즌처럼 몹이 괴물같이 거대한 경우 전부 맞추기가 쉬웠으나,

이제는 차지의 올려베기를 맞추기 위해서 몹과의 거리조절이 필수불가하고 빠른 플레이 도중 이는 생각만큼 가벼이 여길만한 이슈가 아닙니다.

그러나 차지크래시가 던담에서는 높게 나옵니다. 어깨치기 + 올려베기 계수가 전부 포함하여 딜표에 찍힙니다.

 

류심이 싫으신분들은 충,쾌를 1찍고 , 류심 승, 차지마스터 하는게 던담은 높게나옵니다.

 

차지 정도는 빽스텝 커터 + 차지로 어느정도 극복은 됩니다. 

 

 

 

 

두 번째로 차지버스터 입니다.

개편으로 스킬의 타점이슈와 사용감은 개선되었으나, 여전히 마지막 올려베기는 1,2타의 범위보다 작고, 애초에 강제 이동 스킬은 오히려 디메리트입니다.

심지어 sp를 50 소모하는데 같은 50을 소모하는 맹룡단공참은 탈리스만으로 퍼쿨이 크게 보완되는 반면 차지버스터는 탈리스만이 없어 sp 효율이 검신 스킬중에 가장 최악입니다.

찍을 이유도 없고 찍어도 SP 손해가 큽니다.

 

 

(체력통 황금빛 무적시간 주목해주세요)

 

마지막 유성락입니다.

도검신이 유성락을 딜링스킬로 채용하는 경우는 있으나, 그 외 검신들은 이것을 딜링기로 사용하기 위해 sp를 80이나 투자할 이유가 없습니다.

1만 주고 무적기로 사용하는 것이 전부이며, 그마저도 유성락 무적은 착지 후 무적은 없습니다. 차라리 무적의 가치로는 블러드 러스트, 붕산격 이후 무적이 훨씬 길고 사용 가치가 높습니다. 

 

tip) 무적기 최대시간 :

블러드 러스트  > 붕산격은 시전시에는 무적이 없어 러스트 이후 무적을 받아 붕산격 찍고 일어나면 무적입니다. > 그후 용성락 

바로바로 하지 말고 러스트 무적 끝나기 전 붕산격 무적 끝나기 전 용성락으로 하면 최대 무적 7초쯤 벌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사항으로 검신에게 류심은 사실상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류심의 포기는 회피의 수단일 뿐입니다.

 

류심은 보통 시동류심과 딜링류심이 무기군별로 다릅니다. 

 

그래서 시동류심은 단축키에 올리고 그 외 류심은 커맨드로 쓰는게 키보드를 최소로 눌러서 편합니다. 

 

 

 

 

 

필자가 둔검신이므로 둔기부터.

 

특이점 : 공중에서 쾌 사용시 20% 추가 공증, 공중에서 충 사용불가, 그 외 옵션으로 충 적중시 기절, 쾌 적중시 바운딩은 결투장용 옵션입니다.

 

지상 충 > 승 > 공중 쾌(20% 딜증)

단축키로는 필자 기준 D(충) > Z(승) > FF(쾌) (두번눌러야합니다.)

가장 스텐다드로 많이 쓰게 될 콤보 입니다. 딜도 가장 높고 빠른 착지로 안정감도 뛰어납니다.

 

 

 

다른 콤보로는 충 > 쾌 > 승 > 에쉔 같은 방법이 있으나 공중에서 쾌를 쓰는것이 아니라 딜증20%도 받지 못하고, 충과 쾌가 앞으로 돌진하는 방향이 멀어져

사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착지에 대검과 달리 둔기 에쉔은 슈아가 없어 불안정한 것도 이유입니다.

 

 

 

간혹 긴급하게 빠르게 접근해야 하는 순간에 모든 스킬 쿨이라 한번 쓰는 정도 입니다.

 

 

 

 

 

특이점 : 쾌 승 충에 자상이 붙어나옴, 도검신 특유의 역경직 불쾌함이 여기서 발생함. 

 

 

지상 쾌(D) > 승(Z) > 공중 충(F)  광검과 동일합니다. 다단히트가 무기군 중 가장 높음과 류심 특유의 역경직이 겹쳐 플레이에 불쾌감을 더하는 요소가 됩니다.

 

 

소검

특이점 : 지상 충 이후에 z키로 추가타 가능, 추가타 시전시 충 데미지 증가

 

 

지상 쾌(S) > 승(Z) > 공중 충(F)

자세히 보면 공중 충 이후 중간에 한번, 바닥에서 한번 추가 검기가 발동되는데, 해당 검기는 공중 or 바닥 둘중 하나만 맞춰도 풀딜이 들어가서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지상 충(류심+X+Z) 추가타 > 지상 쾌(S) > 승(Z) > 에쉔(Z)  

소검의 지상 충은 추가타 없이 사용시 14만, 추가타시 합뎀 23만이 들어갑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공중에서 사용하는 충의 딜 또한 23만입니다.

사실상 지상에서 충+추가타를 써도 딜링의 이득이 없으며, 오히려 착지시에 에쉔포크의 느린 동작감과 슈퍼아머 없음으로 착지에 불안감도 있습니다.

 

그럼 대체 왜있는거냐 라고 하시면, 결투장에서 콤보용 사용될 때가 100번 중 한 번 정도 있습니다.

 

 

대검

특이점 : 지상 충이후에 z 키로 추가타 가능, 지상 충 추가타로 몹 끌어당김, 승 사용시 도약높이 절반, 에쉔포크에 슈퍼아머

 

 

지상 쾌(D) > 승(Z) > 공중 충(F) 

 

 

지상 충+추가타 > 지상 쾌 > 승 > 에쉔포크

 

소검과 마찬가지로 지상 충에 추가타가 있습니다. 그런대 이것 또한 지상에서 충+추가타의 딜 = 공중에서 충 동일하고, 별로 쓸일은 없습니다.

 

대부분 의미 없고 둔기를 제외한 나머지 무기군은 정석의 콤보만 쓰시는게 오히려 더 도움이 됩니다.

 

 

 

모든 류심의 연계전에는 류심 강을 사용 후 가능합니다.

 

류심 강에 자체 물크 16% 무한지속으로 마을 물크를 그만큼 낮춰도 무방합니다. 

 

출처 : https://gall.dcinside.com/m/dfip/4878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