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기력에 관해 글을 써보려고 해.
늅늅이들은 대개 첫 봄~가을까지는 기력이 너무 부족해서 고통받곤한데, 사실 기력 시스템에 대해서 게임 내적으로는 알 수 있는게 거의 없어.
스듀위키에 꽤 잘 나와있기는 한데, 영어의 장벽도 있고 관련 공략글도 거의 없다보니
탈진한다거나, 알차게 새벽 2시까지 보내려다가 더 손해를 보는 경우도 많아.
그래서 스듀위키 https://stardewvalleywiki.com/Energy 항목에 대한 번역&요약과
바닐라맨의 경험치를 살려서 초반 효율적인 기력 관리 팁과 운영 노하우를 대강 전해줄까 해.
1. 기력 시스템
다음날의 기력을 깎아먹는 요인은 2가지야. A. 자는 시간, B. 탈진 여부.
기본적으로는 자고 일어나면 기력은 100%가 되는데 전날 몇시에 잤느냐, 탈진할때까지 일했냐에 따라 기력이 꽉 안차는 경우가 있어.
이 시스템을 대략적으로라도 알지 못하면 김치블러드들은 오히려 탈진할 때까지 캐릭을 굴리다가 다음날 더 손해보는 경우도 많아.(내가 뉴비때 그랬으니까.)
A. 자는 시간
12시 넘어서 자면 매 10분마다 서서히 손해를 보기 시작하고, 1시가 되면 추가적인 손해, 2시가 되어서 쓰러지면 다음날 기력은 반토막이 돼.
스듀위키처럼 글로 설명해줄 수도 있지만, 표로 보면 다음과 같아.

12시 50분과 1시의 차이는 꽤 크고, 1시 50분과 2시의 차이도 꽤 커.
12시 50분에 자면 다음날 기력은 236이지만 1시에 자면 다음날 기력은 202가 되니까 10분차이로 30넘게 손해를 보는거지.
특히 2시가 되면 그냥 길바닥에 쓰러져자는데, 집밖에서 쓰러지면 추가로 가진 돈의 10%(최대 1000골드)를 잃게 되니까 더더욱 주의해야 돼.
따라서 12시가 넘어가기 시작하면 정말 꼭 오늘 해야만 하는 일인지 생각해보는게 좋아.
B. 탈진

에너지가 0 이하가 되면 저게 뜨고 이속이 느려진다.
가끔 0이 되어도 저게 안뜨는 경우가 있는데, 운이 좋은게 아니라 표기상 그럴뿐 소수점 0.x 단위가 남아있는 경우야.
다시 음식을 먹으면 이속이 되돌아오니까 별거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이속만 돌아올뿐 저 마크는 없어지지 않아.
그리고 다음날 기력에 -50% 를 부과해.
저 마크를 없애려면 병원가서 근육치료제를 사 마셔야 됨.

근데 이거 사먹느니 그냥 다음날 아침 일어나서 음식으로 50%를 채우는게 더 싸서 쓸 일은 없어. 걍 쓰레기.
그리고 기력은 0아래로 내려가도 -7? -8? 정도까지는 억지로 쓸 수 있는데, -10정도 되면 그냥 그자리에서 쓰러져 자버리니까 주의해.(정확한 수치는 알 수 없었음.)
최종적으로 다음날 기력은 A+B 의 합연산이 돼.
최악의 경우로 탈진한 상태로 새벽 2시에 길바닥에 뻗었다면 다음날 기력은 -100% 가 되고, 기력을 단 1가지고 눈을 뜨는거지.
탈진한 상태로 새벽 1시에 잔다면 다음날 기력은 -75%해서 68이 되겠지? (270 기준으로)
추가사항 : 그날 중에 레벨업 한 스킬이 하나라도 있으면 위의 사항을 전부 무시해.
다음날 기력은 무조건 100%가 돼. 그래서 오늘 밤 잠들면 레벨업 창이 뜬다는 걸 확신할 수 있으면 새벽 2시까지 알차게 굴려도 좋음.
난 집에 가장 가까운 나무는 남겨놨다가 이럴때 마이너스까지 굴리기도 함.
그리고 전날 기력에서 줄어드는 경우는 없어. 최종적으로 계산한 기력이 전날보다 적으면 그냥 전날 기력이 된다.
탈진한 상태로 2시에 자더라도 잠들기 직전에 풀기력으로 만들었으면 다음날은 그냥 풀기력이 유지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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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기력은 첫 1년에나 좀 신경쓰다가 그 뒤로는 아무 관심없는 능력치가 돼. 왜냐면,
스킬레벨이 오르면 도구들을 사용할 때 기력소모가 줄어들어.
0레벨엔 물뿌리개, 호미, 도끼, 곡괭이는 기력을 2씩 쓰지만, 0.1씩 줄어서 관련스킬이 10레벨이 되면 기력을 1만 소모해.
그리고 높은 등급의 도구들은 광역사용(물뿌리개, 호미)을 할 수 있거나 도끼질, 곡괭이질 횟수를 줄여주는 옵션이 있으니까 더더욱 직접 휘두르는 횟수가 줄어.
예를 들어, 기본도끼로 0레벨에 나무 한그루를 베려면 기력이 30 (2x15) 필요하지만 이리듐도끼로 10레벨이면 기력 3 (1x3)으로 한그루를 벨 수 있거든.
게다가 스프링클러가 생기면 물뿌리개를 쓸 일이 줄고, 폭탄을 쓰면 곡괭이질을 할 일이 많이 없겠지?
따라서 스타드롭을 얻기 위해 큰 돈을 쓸 필요는 없어.
초반 한 두개를 빠르게 얻었다면 꽤 유용하기는 한데,(주로 광산 100층 보상, 가을 품평회) 나머지는 그냥 업적용이라 생각하자.
2. 그럼 초반엔 기력을 어떻게 관리??
1. 파

극초반엔 파가 최고야.

1일부터 봄 내내 하루에 2~8개 정도 매일 리젠되는데, 이걸 아는거랑 모르는건 초반에 정말 큰 차이가 나.
판매가는 8골드밖에 안되니까 팔 생각은 하지말고 먹어.

본인의 혈관에 김칫국물이 흐른다면 여기에 자주자주 들러서 챙겨주도록 하자.
2. 새먼베리

봄 15~18일은 새먼베리가 열리는 기간으로, 이 부쉬를 우클릭하면 새먼베리가 튀어나와.(TV의 농경정보에서도 알려준다)

새먼베리는 판매가가 꼴랑 5골드밖에 안되기 때문에 팔거나 가공해도 돈이 전혀 안되고, 먹기에 아주 좋아.
새먼베리 부쉬는 거의 70%가 호수주변의 숲에 있기 때문에, 봄 15~18일에는 호수주변 위주로 꼭꼭 돌아주도록 하자. 물론 마을 곳곳, 광산 주변에도 꽤 있어.
4일동안 알차게 주웠다면 150개 정도 주울 수 있고, 여름 끝날 때까지는 정말 유용하게 먹을 수 있어.
그리고 튀어나오는 새먼베리의 개수는 채집레벨의 효과를 받아. 4레벨이 되면 2개가 나오니까
스스로에게 고인물 타이틀을 주고싶다면 14일까지 나무를 열심히 베어서 채집 4레벨을 미리 만들어두도록 하자. 4일동안 최대 400개까지도 모을 수 있음.
(비슷하게 가을 8~11일에는 블랙베리가 열리니까 봄에 별로 못 모았다면 이걸 노려보자.)
3. 그 외
초반에 거의 쓸모 없지만 팔았을 때 큰 돈이 안되는 것들.
낚시를 한다면 녹조류, 해초 같은게 돈이 안되고 쓸모가 별로 없어. 아낌없이 먹어주자.
그래도 부족하면 잉어를 먹자.
나무를 많이 벤다면

이게 아주 유용해.
물론 나무를 베는 기력을 이걸로는 감당이 어렵긴 하지...
지나치게 농사위주의 플레이를 한다면 봄에는 파스닙(설탕당근), 여름에는 홉을 먹는게 그나마 가성비가 좋아.
하지만 어지간하면 파와 새먼베리 선에서 해결하는게 좋지.
그리고 판매가대비 회복량은 무조건 등급 높은걸 먹는게 이득이야. 금별잉어와 기본 잉어가 있다면 금별잉어를 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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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최종 요약
1. 절대 탈진하지 말기, 가급적 12시 넘어서 잠들지 않기
2. 봄 초반에는 파 뜯어먹기, 봄 15~18일 새먼베리 줍기
3. 낚시하다 나오는 녹조류, 해초는 다 먹자.
이정도만 기억하면 어지간한 김치블러드가 아닌 이상 기력이 크게 모자라지는 않을거라 생각해.
출처 : 스타듀밸리 갤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