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게 데미지에 대한 얘기를 하자면
데미지 감소율 = (1-방어율) * (1-피해감소)
이런 식으로 적용됨
방어율 = 방어력 / (적 공격력 + 방어력)
보통 적 공격력이 내 방어력보다 훨씬 크지만
편의상 적 공격력이 내 방어력과 동일하다고 생각하면
방어율 | 받는 데미지 | |
방어력 증가 0% | 0.5 | 5000 |
방어력 증가 50% | 0.6 | 4000 |
방어력 증가 100% | 0.66 | 3333 |
방어력 증가 150% | 0.71 | 2857 |
방어력 증가 200% | 0.75 | 2500 |
이런 식으로 깎이는 데미지 량은 점점 줄어듦
반면 피감은 수치가 쌓인다고 데미지 감소량이 줄어들지 않음
받는 데미지 | |
피감 0% | 5000 |
피감 10% | 4500 |
피감 20% | 4000 |
피감 30% | 3500 |
피감 40% | 3000 |
피감 50% | 2500 |
그래서 방어력%와 피해 감소는 쌓이면 쌓일수록 차이가 커짐
출처 : 피감과 방퍼 차이가 큰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