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중독은 식품에 들어 있는 독성 물질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이며, 여러 종류의 균이 식품을 감염하여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의 종류와 원인식품 방지법에 대해 알아보고, 식중독을 회피하기 위한 방법을 다루는 블로그를 작성합니다.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의 종류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두 가지는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입니다. 바이러스는 감기, 전염병 등 여러가지 질병을 일으키는 독균들이며, 박테리아는 포도상구균, 보툴리누스균, 웰치균 등이 있습니다. 또한, 모든 종류의 균은 식품을 감염시켜 식중독을 일으키는 주범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식중독균 원인식품 및 잠복기

- 포도상구균 : 우유등 유제품에서 발생하며 밥이나 떡등 전분질 식품에서도 발생합니다. 열에 강하여 열을가해도 쉽게 죽지 않습니다. 포도상구균은 잠복기는 1~6시간이며 평균 3시간으로 짧은 편입니다.
- 보툴리누스균 : 공기가 없는 환경에서도 증식할 수 있습니다. 보툴리누스균은 캔 통조림이나 소시지 같은 가공식품에서도 번식을 합니다. 가열처리 되지않은 꿀 등의 식품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열에강한 바이러스로 100℃에서 6시간 끓이지 않으면 사멸하지 않습니다. 보툴리누스균의 잠복기는 보통 12~36시간입니다.
- 웰치균 : 고기, 고기가공품 생선과 조개 등 날 것에서 발생합니다. 웰치균은10 ~ 40℃의 실온 상태일 때 급속히 증식합니다.100℃ 끓는 물에서 4시간동안 가열해도 쉽게 죽지 않습니다. 웰치균의 잠복기는 평균8~22시간 입니다.
원인 식품에 대한 예방법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품의 위생 상태를 관리해야 합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식품을 적절히 관리하는 것입니다. 식품을 적절히 저장하고, 적절한 온도로 보관하고, 상품의 기한을 지켜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식품을 적절하게 조리하고 익히는 것도 식중독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식품을 저장하는 온도

식품을 적절하게 저장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온도로 저장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적절한 온도는 4도 이하입니다. 또한, 추가로 식품을 저장하는 공간은 반드시 깨끗해야 합니다.
식품의 기한을 준수하기

식품의 기한은 식품을 감염시키는 것을 방지하기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식품의 기한을 지켜주면 식품의 변질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품의 기한을 지켜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식품의 조리 방법

식품을 조리할 때 반드시 온도를 적절하게 조절해야 합니다. 식품의 온도는 반드시 충분히 익혀야 하며, 반드시 끓여야 합니다. 식품의 온도를 충분히 익히지 않으면 바이러스나 박테리아가 생성될 수 있고, 식중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음식 손질 방법

음식 손질 방법은 식중독을 방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음식 손질 방법은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합니다. 또한, 음식을 손질할때에는 조리법에 맞게 조리하며 높은 온도에서 충분히 익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