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봄 애플에서 업데이트 예정되어 있는 기능 중 가장 기대되는 업데이트는 유니버설 컨트롤, 페이스 ID 마스크 착용, 손글씨 한글 지원이 있습니다. 기존 애플 유저들의 불편한 부분을 해소해주는 업데이트가 준비되어 있는 만큼 큰 기대를 하고 있는 이 기능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 기기간 유니버설 컨트롤

WWDC 2021 개발자 대회에서 맥 OS 몬터레이를 발표하면서 시연을 보였던 유니버설 컨트롤(Universal Control)의 출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현재 몬터레이 12.3 베타에서 유니버설 컨트롤이 추가 되었습니다. 기존에 서드파티 제품인 로지텍 플로우와 같은 제품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유니버설 컨트롤은 아이클라우드에 로그인된 맥, 아이패드 등 여러대를 USB 또는 무선으로 연결하면 하나의 키보드, 마우스로 텍스트를 입력하고 마우스 커서를 움직이고 문서, 이미지, 미디어 파일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맥과 아이패드, 맥북을 연결하여 하나의 키보드, 마우스로 조작이 가능합니다.
유니버설 컨트롤은 한차례 출시를 미룬적이 있는 데 사용이 매끄럽지 않고 여러 가지 버그로 인해 출시일을 지연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니버설 컨트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맥 OS 몬터레이와 IOS 15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페이스 ID 마스크 착용
IOS 15.4 개발자 베타버전에서 지금같이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 페이스 ID를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기존에 마스크를 벗어야 하거나 애플 워치를 구매해서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이제 그럴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2021년 8월에 애플이 마스크를 쓰고도 페이스 ID를 사용할 수 있게 개발중이라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IOS 15.4 개발자 베타에서 마스크를 쓰고 페이스 ID를 사용하는 기능이 추가돼 마스크 위 얼굴만 이용해서 눈 주위 부분을 인식해 페이스 ID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얼굴 전체 인식보단 보안적인 면에서는 떨어지겠지만 마스크를 벗어 얼굴을 인식하는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페이스 ID를 가진 모든 아이폰에서 사용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마스크를 쓴 상태로 페이스ID를 사용할 수 있는 아이폰은 2020년에 출시된 아이폰 12 시리즈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구형 아이폰에서 마스크를 쓰고 페이스 ID를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은 아쉽습니다.
애플 펜슬 손글씨 한글 인식
IPad OS 15.4 개발자 베타에서 국내 아이패드 사용자 중 애플 펜슬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업데이트입니다. IPad OS 14 버전에서 추가된 손글씩 입력 기능은 한글을 지원하지 않았는데 이번 15.4 베타에서 한글 입력을 지원합니다.

기존 애플 펜슬이 한글을 지원하고 있지 않아 그림 그리기 용도로만 사용하던 반쪽 기기였는데 한글 입력이 지원되면서 사용성이 대폭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식 버전이 출시를 많은 분들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기능들은 개발자 베타 버전으로 아직 정식 버전이 아닙니다. 베타 버전을 미리 체험해 보고 싶으신 분들은 베타 버전을 설치하여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여러 가지 버그가 있으니 정식 버전 출시를 기다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